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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톡크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천억페이퍼 2023. 9. 15. 14:28

  철도노조가 파업한다는 소식에 당황스러우셨죠? 4년 만인 것 같아요. 여행을 계획하신 분도 있으실 테고 시골댁에 방문하실 계획도 있으셨을 텐데 일정이 차질이 생기면 정말 속상하죠. 그래서 오늘은 철도노조 파업은 며칠 동안 하며 철도 파업에 따른 운행 조정사항과 변동된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 열차 시간표에 대해 알아볼게요.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철도노조 파업으로 경의중앙선 등 변동된 전동열차 시간표

 

  2023년 9월 14일(오전 09시)부터 18일(오전 09시)까지 4일 간 철도노조 파업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운영에 주요 변경된 사항은 정리하고 운영 열차 시간표를 안내드릴게요. 앞으로도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 전국적으로 1170편의 열차 운영이 취소되었어요

  두 번째, 수도권 전철은 운행률은 83% 수준이에요.

  세 번째, KTX의 운행률은 76% 수준이에요.

  네 번째, 여객 열차 새마을호랑 무궁화호 등의 운행률도 68% 수준이에요.

 

 

  다음은, 철도 파업에 따른 운행 조정 열차 시간표입니다. 코레일이 관리하는 1호선, 3호선, 4호선 일부 구간. 서울교통공사가 늘려 운행하는 구간은 1호선 서울역~청량리, 3호선 구파발~오금, 4호선 당고개~사당 구간.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8호선, 서울시 민자철도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은 모두 정상 운영한다고 합니다. 

 

 

 

 

파일번호 제목
1-1 경부장항선 시각표
1-2 경인경원선 시각표
1-3 경인급행 시각표
2 광명셔틀 시각표
3 일산선 시각
4 안산과천선 열차시각표
5 수인분당선 시각표
6 경의중앙선 시각표
7 경춘선 시각표
7-1 ITX-청춘 시각표
8 경강선 시각표
9 서해선 변경시각표
10 동해선 변경시각표

 

파업시 전동열차 시각표(최종).zip
2.71MB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 운행조정 사항

 

 

 

  일부 열차가 중지 및 지연되었는데요. 혹시 일정이 계획하신 게 있으시다면 꼭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레일톡, 홈페이지에서 조회되지 않는 열차는 운행 중지 열차입니다. 지금부터 열차 운영조정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헛걸음해서 내 소중한 시간 날리지 않으시려면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df 파일과 검색하시기 편하시도록 엑셀 파일도 함께 올려드릴게요. 

 

 

 

 

23-0915 파업관련 운행중지 대상열차 v4.pdf
0.06MB
23-0915 파업관련 운행중지 대상열차 v4.xlsx
0.41MB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철도노조 파업 시간표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이유와 정부입장) 노조는 왜 파업을 시작했을까요?

 

  철도노조 특에서는 그동안 아래의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지적해 오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큰 흐름에서는 코레일과 SR의 업무를 합쳐나가자는 것이 전체적인 요구 사항이에요.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철도노조 파업 시간표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철도노조 파업 시간표

 

     1. KTX와 SRT를 점진적으로 합체해야 한다.

       최근에 정부가 노선을 조정하면서 SRT의 경부선 운행이 줄었어요. 그래서 노조 측에서는 앞으로 이것을 대신할 수서행 KTX를 투입해서 경부선의 공급을 늘리는 동시에 KTX와 SRT 노선을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2. 복지를 개선해 달라.

        성과급제도 도입 철회, 임금 협상 4조 2교대 등 근무 처우를 개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고, 만약 수서행 KTX를 투입하고 KTX와 SRT 노선을 통합한다면 수익구조가 나아질 것이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복지/임금 개선이 가능하다는 주장입니다. 

 

 

 

 

  정부는 이에 KTX와 SRT의경쟁 구도가 나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경쟁체계 도입으로 매년 1,506억 원에 달하는 국민 운임 할인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구사항은 당장 들어주긴 힘들다는 입장인데, 4조 2교대 전면시행은 인력감소에 따른 안정영향 여부를 검토 중이라서 당장은 도입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더불어 정부는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적이 없다고 했어요. 국민의 이동권을 쥐고 파업하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기사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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